본문 바로가기

외국 영화

[시대극] 마지막 황제

 

 

 

 

 

 

 

마지막 황제 1987년

 

 

 

1950년 만주 중*소 국경지대

전쟁 범죄자들은 질서정연하게 대합실로 가서 지시를 기다려라.

말은 절대 하지 말고 감시병들에게 복종하라.

말을 하는 사람은 엄한 벌을 받을 것이다.

 

황제시다. 황제패하. 도대체 무슨 짓들이야? 그만해. 위험해. 돌아가

문을 열어라. 문을 열어라.

 

 

 

1908년 북경

황태후마마의 칙령이시다, 자비롭고 은혜로우시며, 존경과 장수를 누리시는 황태후마마의 명에 의해 첸 황자의 아들. 부의는 즉각 자금성에 입궁하여 황태후마마의 결정을 기다리도록 하라. 이 명령을 엄수하라.

 

 

부의 이리오너라. 정말 꼬마로구나 내가 무서운 모양이지? 모두들 무서워하지.

나는 대 황태후다. 이 궁궐에서 오랫동안 살았지. 사람들은 나를 늙은 부처라고 부른다.

이 개의 이름은 피오니다. 맘에 드느냐? 이 자금성에는 남자는 어두워진 후에는 들어올 수 없다. 너같은 꼬마도 안돼지. 이곳에서 살 수 있는 남자는 오로지 황제뿐이다. 그러나 황제는 용을 타고 승천하셨다. 그 분은 오늘 죽었단다.  장수하시옵소서.

부의야. 나는 너를 만수를 누릴 군주로 결정했다.

너는 천자가 될지니라.

 

 

 

원하시는건 뭐든지 폐하는 일만 환관의 주인이시니까요.

난 천자다.  난 천자다.  난 천자야..

난 집에 가고 싶어. 집에 가고 싶어. 유모

 

 

죄수들은 감방으로 갈 때 고개를 숙이고 걸어라 눈은 땅을 보고 앞이나 옆을 보지마라.

간수들이 방향을 알려줄 것이고 돌 때 되면 방향을 말해 줄 것이다.

부체....

 

 

나이가 어리구나. 어린 나이죠. 폐하

폐하의 동생이신, 부체경입니다.

유모.... 부체는 자주 폐하의 얘기를 하지요.

우린 폐하가 자랑스럽습니다.

 

 

봐! 저게 차야. 저게 공화국의 대통령이고,

왜 이 담장을 지었지? 그저 담장일 뿐 달라진건 없습니다.

거짓말 마.

사부 난 아직 황제입니까?

자금성 안에서는 황제이십니다만, 밖에서는 아닙니다.

이해가 안 됩니다.

밖의 중국은 이제 대통령이 있는 공화국입니다.

유모는 어디있지? 유모는 나의 유모가 아니고 나의 나비였어.

 

 

이 곳은 공화국의 형무소이고, 나는 소장이다. 알다시피 이곳은 일본인들 형무소였다. 너희는 일본놈들과 손잡고 감옥을 지었다. 무고한 사람들을 잡아 넣었다. 어떨게 그럴 수 있어. 왜 조국을 배신했는가? 왜 전쟁 범죄자가 됐는가? 우린 성선설을 믿는다.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한다면 선도될 수 있다. 그래서 너희들을 데리고 왔다

 

 

황제께서 오늘 수학공부를 하시기로 하셨는데 잊지 않으셨겠지요?

주치의가 자전거는 건강에 안 좋다고 했소.

말도 안 됩니다.

어떻게 하는 거요?

아주 간단합니다. 고개를 들고 눈은 정면을 보면 되죠. 수학 수업처럼.

 

 

성문을 열어라! 성문을 열어!

.....

황제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만나지도 못하게 하고 있소.

집에 가고 싶어.

....

아주 간단합니다. 안경을 쓰기면 됩니다.

눈에 거는 것 말이군요.

황제는 안경을 쓸수 없소.

시대가 변했어요.

안경을 안 쓰게 되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황제는 세계에서 가장 외로운 소년이예요.

 

 

난 탈출할 생각이요. 가방과 표를 준비했소. 옥스포드 대학에 갈 예정이요.

결혼을 하시면 가장이 되실테니까. 결혼이 탈출 방법이 아닙니까?

 

 

눈을 내려보고, 보고하시오.

죄수 981번. 보고합니다.

더 크게. 문 열어라. 닫아라.

이름은? 부의입니다.

써봐.  읽어봐. 치약을 생각해 보게. 치약은 가끔씩 짜주지 않으면 나오지 않게 되지

사람은 거칠게 다뤄야. 자백을 시작하지. 자네는 지식인이니깐 내 말을 아해하겠지?

981번 너는 왜 이곳에 왔다고 생각하나?

난 반역, 공모자, 반동죄로 고소되었습니다.

고소가 아냐...너는 반역, 공모, 그리고 반동이야.

...

난 개혁을 원했습니다.

무엇을 개혁하길 원했나?

모든것을...

 

 

내 변발을 잘라라.

선친들 중에 개혁을 하다가 살해된 분이 많지?

안 그렇소. 존스톤씨?

네 그럴지도 모르죠.

내가 이 자금성을 개혁하면 죽는지 보고 싶다.

법무대신 난 존스톤의 친구이며.시인이고 학자이신 친차슈를 법무대신으로 임명한다.

그가 황실 창고들의 재고를 감독하도록 명한다. 그래서 얼마나 도난 됐는지 알아보겠다.

 

 

 

1924년 같습니다.

국회는 해산되고 대통령은 도피했죠.

어느 장군의 의해 또 쿠테타가 난 걸로 생각했조.

하지만 그게 아니였습니다. 이번엔 제 차례였습니다.

 

 

15대0

부패한 공화국 정부는 축출됐소. 이제부터 자금성에 숨어있는 만주의 쥐를 제거 해야겠소. 부의와 그이 가족은 1시간 내에 자금성을 떠나라. 그의 아버지 집에 호송되어 별도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그곳에서 국범으로서 연금될 것이다.

뭘 보는 거야? 왜 가만히 서 있어? 언제나 왕궁을 떠나기 원했잖아. 이제 1시간밖에 없소.  가시오

난 항상 이곳을 증오했는데 막상 떠나려하니 두렵소. 그들이 날 죽일 것 같소?

영국대사관에서 망명을 받아줄 것입니다. 확실합니다. 창! 내 차를 남문으로 가져와서 황제를 모시게!

 

 

영국 대사관에 간것이 아니라 일본 대사관에 갔었네.

일본만이 저를 도와주려고 했었습니다.

아무런 댓가도 없이?

일본엔 저와 나이가 비슷한 천황이 있습니다. 그래서 호의로 생각했었죠. 그리고 많은 중국인에게 난 이방인이였습니다. 내가 만주인이기 때문이죠. 저를 암살하려는 반 만주인 조직까지 있었습니다. 그래서 텬진으로 갔습니다. 그곳은 큰 항구가 있는 좋은 도시였습니다. 거주 지역이였는데, 일본인들은 그곳이 안전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일본인들이 돈을 대줬나?

아닙니다. 난 췐이란 별장을 임대했는데 매우 비쌌습니다. 경호원 비용도 많았죠. 톈진에서 돈을 많이 셨지요. 

그때도 황제 제도가 부활할 것로 믿었나?

망명하길 원했던 사람들은 그랬죠. 많은 여자를 만나고 보석을 썼죠. 그들은 프랑스나 러시아의 장군들과 친하기 위해....

왜 돈을 썼나?

난 지칠 줄 모르고 피아노,  시계, 라디오 등을 샀죠.

외국산이라면 모두?

물론입니다! 외재는 모두 좋았는데, 특히 껌, 아스피린, 차였죠.

 

네가 톈진에 있는 동안 대부분의 중국은 소위 국민당의 장개석 지배하에 있었다.

그들과는 무슨 관계였나?

없었소. 난 톈진에서 무력감을 느꼈죠. 21살 때였소. 서양에 가는 게 꿈이였소. 난 플레이보이가 되었죠.

 

 

 

1927년 톈진.

 

 

신사 숙녀 여러분. 장개석 장군이 상해를 점령하여. 국민당이 공산당을 격파했습니다. 공산당은 끝장이다.

리셉션 도중에 죄송합니다만, 이제 일본 거주지역으로 돌아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차를 대기시켜 놨습니다.

고맙네.

 

 

상해의 전면파업은 종식되었습니다. 외국인 거주지역은 안전합니다. 국민당 군대는 시내를 완전히 장악하고, 질서 회복을 위해 단호한 조처를 취하고 있습니다.

 

 

폐하께 나쁜 소식을 전하러 왔어요. 끔찍한 일이 생겼어요. 만주에 있는 선왕들의 무덤이 도굴되었어요. 국민당 군인들의 짓이죠. 장개석의 군벌들이예요.

황태후의 시신은 난도질 당했어요. 황태후의 목걸이는 장개석의 새 부인에게 결혼선물로 주어졌어요.

 

 

921번. 너는 자신을 중국인으로 생각하나?

물론입니다.

이게 뭐지?

일본입니다.

이곳은 중국의 어디인가?

북서쪽입니다.

어릴 때 여길 뭐라고 불렀지?

만주입니다.

일본은 1931년 9월18일 만주를 침략하고, 만주국이란 나라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곧바로 일본은 톈진에 있는 너를 찾아가 협조를 요청했다. 그 제의를 거절했다고 하던데? 그게 대답해봐.

이미 백 번쯤 말했습니다.

이백번이라도 말해봐.

난 제의를 거절했습니다.

넌 거절했다고 하지만 1931년 11월 10일 넌 만주에 도착했다. 만주국이라고 할까? 이 자백에 의하면 넌 가지 않았다던데! 일본인이 납치했다고 했어! 그렇소 강제로 만주로 끌려갔다고....

네.

레지노 플레밍 존스톤을 기억하나? 네 가정교사였다.

네.

좋은 친구기도 했지. 존스톤씨는 28년 동안 중국에 살다가 영국으로 갔다. 지금은 런던대학 동양학 교수가 되었지. 그리고 자금성의 "황춘"이라는 책을 썼으며. 이 책은 너에게 바쳐졌다.

 

 

 

섭섭하군 존스톤씨.

저도 그렇습니다. 폐하.

평민이 다시 황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어떻게 작별인사를 할까요?

처음 만났을 때처럼 하죠.

안녕히 가시오. 존스톤.

안녕히 계세요. 폐하.

 

 

 

 

499페이지에서 존스톤씨는 이렇게 썼다.

황제가 일본인에게 납치됐다고 한 것은 완전히 거짓이다. 그는 자의에 의해 톄진에서 만주로 갔다.

 

존스톤은 거짓말쟁이요.

뭐라고?

그는 내가 만주로 가기전에 중국을 떠났습니다. 그는 사실을 알 수가 없소

이 자백에 의하면, 넌 11월 9일 아침에 이 죄수의 짐을 꾸렸다. 납치되는 사람이 전날 시종에게 짐을 싸라고 한다는 게 이상하지 않나? 누가 짐을 싸라고 했나? 이 두 자백서는 서로 일치되지 않아!

너무 오래된 일이라 제가 잘못 쓴 것 같습니다.

거짓말이야.

 

 

난 대대로 내려온 만주국의 영도자야!

나 없인 만주국이란 있을 수 없어.

일본인들이 폐하를 이용하고 있다는 걸 모르세요?

내가 그들을 이용할거야.

일본의 만주 침략은 세계 각국의 지탄을 받을 겁니다.! 중국 정부는 나와의 약속을 모두 파기했소! 

중국 군대는 선황들의 무덤을 유린했고! 중국 군대는 일본의 만주 침략을 막지 않았소! 그러나 만주는 아직 중국의 땅입니다.! 중국은 내게 등을 돌렸소. 만주는 아시아에서 가장 풍요로운 개척지요!  석탄, 석유, 철도들.... 수백만의 중국인들이 매년 그곳으로 이주하지 난 나의 국가를 건설하겠소.

 

 

넌 다시 황제가 되기 위해 자의로 간거야!!!!!!!

 

 

하늘에게...  땅에게... 달에게... 해에게...

다시 황후가 되셨군요.

나는 황제의 조종사가 되어 요코하마의 비밀기지에서 돌격 훈련을 받게 돼요. 상해를 폭격하고 싶어요. 난 중국을 증오해요.

황제폐하 만수무강 하십시요.

 

 

 

 

치약을 잊었구나

네 폐하.

옮겨라. 981번. 소지품 챙겨라! 이층으로 가.

서라. 구두끈이 풀어졌으니 다시 매! 목요일은 식사배급. 금요일은 변소청소. 토요일은 마루를 쓸어라.

난 가족과 떨어져 있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럼. 적응하도록 해.

 

 

총과 칼들은 왜 휴대 안하나?

호이대장! 카노 요시오카의 명령에 딸라 무장해제 됐습니다.

카노요시오카?

왜 내 호위병들을 무장해제 했나?

매우 불행한 일입니다만, 폐하의 신변에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만주국에 새 대사로 부임한 마사오 고바야가입니다.

 

너는 누구냐?

장진귀입니다. 폐하 국방대신이죠.

그래. 그렇군

식사전, 4시에 대신들과 회의가 있습니다.

나는 이 서류에 서명을 요구당했지. 심사숙고한 결과 장진귀를 신임수상으로 지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못하겠소. 난 방금 일본에서 왔지만 더 중요한 얘기를 합시다. 일본과의 우호관계에 대해서요. 우호관계는 상호존중에 기초를 두는 것으로 존중이란 동등한 독립을 의미하는 것이오. 두 나라의 황제가 나란히 두 나라 국기에 경례할때 비로소 만주국은 성숙해 질것이오. 만주국은 식민지가 아니라 만주국일 뿐이오. 두 나라의 관계는 두 황제의 정당한 관계이고 진정한 믿음이 기본이오. 그래서 고대의 전통을 보존받음으로 해서 국가적 독자성을 상호존중하는 것이오. 이미 엘사바도르, 코스타리카, 바티칸에 대사를 보냈소. 다른 나라들도 곧 그럴것이오.

 

 

 

장진귀를 신임 수상으로 임명하는데 서명해 주십시오.

잊지 않고 있었네

영국은 도둑질을 해도 신사가 됩니다. 도둑질을 많이 하면, 기사가 되지요. 왕국을 인정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인도가 영국의 점령에 대가를 지불한다면 만주국도 마찬가지요.

 

 

네 감방 동료들이 불평을 해왔어

밤에 사람들을 안 깨우고 소변을 보는 법을 배워! 물통 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에 소변을 보라구.

알겠습니다... 동무.

 

 

당신은 아직도 날 하인으로 취급하고 있소.

 

모두 다 변한척 하고 있어.

닥쳐! 당은 우릴 가르쳤고 우린 새 중국을 위해 일해!

당신은 메카시의 개인 사무실에서 일했고, 지금도 같은 사람이오.

될때로 돼라지....

 

 

만주국을 앞세워 일본은 중국의 북부지역을 점령했다.

1937년 일본은 중국의 심장부를 폭격했다.

상해 폭격은 역사상 최초의 민간인에 대한 폭격이었다.

수천명이 집을 잃었고 수천명이 죽었다.

3개월 후에 일본군은 남경을 포위했다.

도시 주변에서는 학살이 자행되었다.

나머지 중국인들을 죽이기 위해 2천명이 넘는 시민들이 학살 당했습니다.

세계는 경악했으나 누구도 도와주지 않았다.

1941년 12월7일 일본은 진주만을 기습했다.

선전 포고도 없었다.

그때에도 만주국은 꼭두각시 황제인 부의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승리뒤엔 학살의 만행이 있었다.

일본인들의 생체실험이 대규모로 자행되었으며, 손쉽게 전쟁을 끝내려고 그들은 마약을 생산하여 수백만명을 용의주도하게 중독자로 만들었다.

히로시마 폭격 9일 후인 1945년 8월 15일 히로히토 천황은 일본의 항복을 발표하였다.

그의 목소리가 라디오로 나온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다.

 

 

 

 

황후께서 돌아오셨다.

서두르십시오.

비행기에 자리가 모자랍니다. 황후는 위험하지 않으니 서두르십시오!

폐하 지금 가셔야합니다! 지금요.

소련군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거짓말하는 걸 가르쳐 줬나?

왜 너에 대한 모든 기소 내용에 서명했나?

내가 널 잡으건 이런 꼴 보려고 한 게 아니야!

적이나 날 만족시키기 위해서 아무것에나 서명하나?

너는 비밀 합의서같이 만주에 대해 아는 게 많아!

근데 하얼빈의 생체실험에 대해선 몰랐다고?

그런가? 그럼 왜 기소장에 서명했나?

 

난 모든 것에 책임이 있소.

 

자신의 행위에만 책임이 있는거야!

지금까진 누구보다 나은 생활을 해왔겠지만, 이젠 최악으로 됐어!

 

왜 날 그냥 내버려두지 않죠?

당신은 날 꼭두각시로 만들려고 구해줬소

당신에게 유용하니까 구해준거요.

 

유용하다는게 그렇게 싫은가?

 

 

 

 

 

아신자로 부의!

최고인민 재판소의 명령에 따라, 전범이며, 53세의 남자이고, 만주 및 북경출신인. 아신자로 부의는 10년형을 마쳤다. 형기중 노동으로 재 단련되었고 사상교육을 받은 결과 그는 완전히 교화됐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특사령 제1조에 의하여 석방한다.

내가 자네보다 더 오래 감옥에 있게 됐네.

 

 

 

홍위병입니다.

너무 어리군.

위험한 애들이죠.

저길 보게 부첸. 저길봐!

우리 형무소의 소장이야!

틀림없어.

 

 

동무, 내가 이 사람을 아는데 그는 좋은 사람이오!

난 정원사요.

우리와 합세 안 하려면 꺼져!

왜 이분에게 이러는 거요?

죄를 졌다.!

무슨죄요.

모택동 주석에게 사죄하라!

그는 좋은 선생님이요.

 

 

 

 

서요! 그 안에 들어가는 건 금지돼 있어요.

그렇구나. 나도 이곳에서 살았었다. 저기가 내가 앉던 곳이다.

아저씬 누구죠?

난 중국의 황제였다.

증명해 보세요.

 

 

이곳이 황제의 즉위식이 있던 조화궁입니다.

마지막으로 즉위했던 황제는 아신자로 부의입니다.

3세때 즉위했으며 1967년 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