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 영화

[전쟁실화] 진링의 13살 소녀.

 

 

20일간의 전투 끝에 난징은 일본군의 차지가 되었다.

1937년 12월 13일의 일이었다.

그날 모든 이들이 도망치려 했지만, 짙은 안개를 벗어난 사람은 없었다.

중국군은 거의 전멸되었고, 난징은 더 이상 대항할 힘이 없었다.

남은 이들도 도망치기에 바빴다.

 

 

그만 세도 돼. 슈랑 2명이 없어졌어.

들어갈까? 자리 없어! 다른데 가서 숨어. 자리 없다니까!

가자.

 

 

계속가. 사람이야 망할것들 죽여버려.

 

 

멈쳐. 뒤돌아. 뒤돌아. 움직이지마.

난 미국인이오 미국인.

미국인?

군인 아녜요.

존 밀러요

손들어! 난 미국인입니다.

교회에서 일하죠.

 

 

 

가족이랑 떨어졌니? 나는 가고 있어.윈체스터 대성당. 어디 있는지 아니? 어디?

아저씨.

아저씨라 했니? 누가 그랬지? 영어 할 줄 아니?

윈체스터 대성당에 살아요. 수녀원 학생이에요. 거기는 왜 가는 거죠?

너희 아버지 장례 때문에 진짜 아버지가 아니라...

잉글먼 신부님이요.

잉글먼 신부님 묻으러 가는거야. 잉글먼 신부님을 보내드리려고 천국 같은 데로 말야. 길 안내해 줄래?

 

 

 

낭진에 남아 있는 중국 군인

 

 

펭 측면으로 가서 공격 준비해. 측면으로 가서 공격 준비 해. 귀먹었어?

리 소령님. 이제 저희 밖에 안 남았어요. 떠나야 합니다.

전진한다. 네.

가자.

 

 

 

중국군은 적의 탱크에 맞설 수 있는 제대로 된 무기 하나 없이 옛 전투 전략만을 고집했다.

바로 인간 방패였다. 폭탄을 들고 탱크에 뛰어드는 것이다. 당시 중국인에게 나라를 잃는다는 건 상상도 못할 일이라

그런 행동은 당연했다.

 

 

윈체스터 대성당

 

잉글먼 신부님 날아갔어요. 여기 폭탄 떨어졌어요.

폳탄이랑 날아갔구나.

왜 시신을 여기에 뒀지?

구 때문이에요. 냄새 난다고요. 여기에 뒀어요.구는 요리사에요. 구는 도망갔어요. 학생들만 여기 두고요.

몇명은 부모님이랑 갔는데 다른 애들은 갈 데가 없어요.

안에는 누가 있지? 너랑 여자아이들.

 

시체는 없어도 돈은 내야 돼.

안돼요. 그건아니지. 돈 내야 돼.

안돼요.

그게 법이야 나도 어쩔 수가 없어. 온 길을 생각하면 값을 더 받아야 해. 돈은 안에 있니?

돈 없어요.

트럭 고칠수 있어요? 도와줘요. 난징을 나가게요.

이 트럭을 고치라고? 공짜로? 안돼. 부품을 떼어서 팔 순 없겠네. 연장 있니?

 

 

안녕 난 존이야.

신부님 장례식 때문에 오셨어.

 

 

 

오늘은 피난처 말고 여기서 자야겠다.

이 우울한 사람은 누구래? 잉글먼 신부님이니? 네.

북유럽 사람들은 다 참치 아니면 극작가야. 재미가 없어.

 

내일 트럭 고쳐요. 고와줘요.

트럭 고치라고? 돈 없어요!

돈 가져와 조지.

 

홍등가의 여인들

 

구 문 열어. 문 열라고.

문 열어. 약속한거 맞아 당연하지 아니면 왜 왔겠어?

서쪽 피난처로 가요.

구 찾으러 왔어.

여기 없어요.

구가 성당은 서양이 보호해서 일본군이 못 들어온댔어. 숨겨준다기에 공짜로 자줬다구.구 나오라고 해!

아침에 도망갔어요. 서쪽 피난처로 가요.

 

 

홍등가에서 왔나 봐. 그게 뭔데? 사창가.

 

 

 

그 유명한 천화이 강 여자들이다. 그들에 관한 신화는 난징의 역사만큼 오래 됐다.

여자들은 바로 지하 창고를 점령했다. 더럽고 지저분했던 그곳은 몇 시간 만에 친화이 강으로 변했고, 화장품 향기가 요동을 쳤다.

그 여자들을 처음 봤을 때가 기억난다. 속옷 차림으로 활보하던 그들은 전설 속 우아한 여인네가 아니었다.

 

 

 

난징에서 나가게 해줘요. 진심이에요. 아니면 왜 당신한테 껄덕였겠어요?

어떻게 나가지?

당신 얼굴이 답이란 건 알죠. 일본군도 서양인은 못 건드리니까.

밖이 어떤지 봤어? 그건 불가능해. 안 된다고. 돈이 모자라?

생각해 봐요. 우릴 도와주면 상상도 못할 방법으로 감사를 전할 테니 우리 모두 다.

 

 

일본군이 여기 숨는 병사는 무조건 죽인댔어요.

너부터 죽이겠다. 꼬마야. 어서 열어 저 병사 안 보여?

 

 

일어나 물 좀 가져와요. 어서!

일본군에 맞서서 난징과 여자들을 보호하니까 성질 부려도 된단 거지?

여긴 우리 같은 여자들이 숨어야지 남자가 숨다니 비겁해. 계집애 같긴.

가위 있소? 고마워요.

손대지 마요.

화내려면 일본군한테 내요! 우리까지 위험하다고요! 수녀원 학생들도 있는 거 몰라요?

떠도는 아이라 군대에 끌려왔죠. 이름은 푸성 아직 어린애요. 옷으로 묶어서 피가 안 새게 해줘요.그 방법 뿐이오.

죽기 전에 따뜻한 곳에 눕히고 싶었어요. 고마워요.

 

 

 

 

기다려요. 우리가 심했어요. 무례하게 굴었죠. 부디 용서하세요.

모, 신부처럼 보여 좋아? 당신을 위한 거야. 이제 기회를 주겠어?

신부님이요? 성당 사람인가요?

나는 단번에 거절하더니 군인은 특별할인이라도 되나?

내 말 전해요. 아이들을 절대 일본군에게 넘기지 말라고 그럼 우린 헛되이 죽는 겁니다.

대체 누구에요? 이상한 사람이니까 무시해요.

그럼 난 가겠소.

 

 

 

그날 밤 리 소령은 멀리 가지 않고 길 건너에 머물러 있었다. 난 민간인 옷을 입고 달아날 줄만 알았는데....

 

 

일본군이 윈체스터 성당 진입

지하 창고로 가자.

닫지마 아이들이 들어와야 해.

얼른 와

움직이지마. 아사쿠아 중위님 이쪽이에요.

위로 가자.

여자애들이 있어요. 산채로 잡아야 해. 아사쿠라 중위님. 올라오세요. 처녀들입니다. 빨리요.

여자다.

 

그만. 그만두시요! 그만. 여긴 주님의 집이오! 아이들이라고요!

이건 인간과 하느님의 법을 어기는 짓이오. 이곳에 군인이 할 일은 없습니다

난 신부요! 주님의 이름으로 명하니 당장 여기서 나가시오! 얘들아 어서 이리 올라와라.

계단 위로 올라와서 내 뒤에 숨어라. 명예로룬 사람이라면 명예롭게 행동하시오.

 

다 먹어버리겠다.

당장 그만 둬. 어서 도망가! 그만하라고! 그만.

 

탕~~~~~

중국군인이다. 가서 잡아라. 어서 가자. 밖으로 집합하라 공격이다! 전투 준비!

길 건너다. 왼쪽이다. 기다려 발사.

 

 

 

하세가와 대령 윈체스터 성당 보호

1소대 뒷문으로 2소대 앞문으로

대령님 원래 교통부에서 일했답니다. 이곳 도로는 거의 부서졌으니 유일할 겁니다.

일본어를 하나? 네.

 

방금 군인들이 들어왔습니까? 주임 신부십니까?

신부님 병사들의 행동은 사과 드립니다. 이해해주시죠. 전쟁 중 그런 행동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성당이 정말 아름답군요.

괜찮니? 수녀원 학생들이지? 놀라게해서 미안하다.

제발 아이들은 건들지 마세요.

그러죠. 내 이름은 하세가와입니다. 이 지역 치안을 담당하고 있죠. 성당과 학생들의 안전은 걱정 마십시오.

죄송하지만 그 말을 믿기 힘드네요.

내 말은 믿어도 됩니다. 이 시간부터 성당 앞에 보초들을 세워 놓고 보호하죠.

지금 난징에는 식량이 별로 없어요. 학생들이 굶주리지 않길 바랍니다.

학생들은 노래 잘하나요? 잘 합니다.

며칠 후에 노래를 들으러 오죠. 이유는 없습니다. 음악을 좋아할 뿐.

신부님, 곧 다시 만납시다.

 

 

 

 

같이 있으면 외롭지 않을 거야.

 

존 신부님. 우릴 떠나지 않을 거죠?

 

지하 창고를 차지하는 게 아닌데...미안해. 그때 싸우지만 않았어도...다 우리 잘못이야. 고마워.

 

왜? 슈한테 대답 안 했어요?

날 신부님이라잖아.

우린 당신이 필요해요.

난  장의사야.

신부님이에요.

아냐

일본군도 함부로 못할 거예요.

난 신부가 아니야. 너한테 돈 받으려고 여기 있었잖아. 거런 좋은 침대에서 자보고도 싶었다구. 이런데도 내가 신부야? 난 아냐.

어렸을 때 교리 수업을 듣긴 했지. 술 취햇을 때만 생각 나서 되도록 취해있는 거고.

신부님이 아니군요. 애들한테 직접 말해요.

 

 

 

 

 

오늘 있었던 일 들었어요. 남을 건가요?

그래.

어젯밤엔 취한 망나니였지만, 오늘 한 일은 용감했어요.

어제는 미안했어. 맞아. 아이들만 두고 갈 순 없어. 그리고 영약한 조지가 자꾸 날...

일본군의 속셈이 뭘까요? 정말 아이들을 보호하려는 건가요? 당신의 도움으로 난징을 벗어나려 했지만, 지금은 남아서 신부님이 돼줘요.

그래 맞아. 신부.

하지만 우리 거래는 아직 유효해요. 도망치려면 도움이 필요하니까요. 일본 보초가 떠나는 대로요.

여자들 사이에서 내가 벌어졌어요. 영웅이든 아니든 나 같은 미인한테는 꼼짝 못할 거라네요.

자신만만하군.

두고보죠.

 

 

 

슈의 아버지

나랑 같이 갔으면 이런 일도 없었을 거다. 혼자는 못 간다고 고집 피우다니 그 많은 표를 어떻게 구하니 너 때문에 나도 난징에 남은 거야.

말해 봐요 그럼 이건 뭐죠? 설명해봐요. 왜 그랬어요?

살기 위해서였어. 널 위해서였다. 절대 나쁜 짓은 안 했어. 얘야. 난징에서 나갈 방법을 찾아볼게.

 

표 같은 건 없었어. 배신자!

 

일본군 밑에 있어요?

나라도 못 구하고 사람도 못 살리니 나라도 살아야죠. 나도 최선을 다 했어요. 나라고 일본군이 좋아서 이러겠어요?

우릴 도울 수 있으니 잘됐어요. 딸은 어떻게 구할 거죠?

일본 인맥을 이요해서 방법을 찾아야죠. 난징에서 내보낼거요.

피난처는 안 가고요?

피난처요? 거긴 안전하지 않아요.

다른 애들은 어쩌고요? 맹씨. 여기 트럭이 있는데 제대로 된 연장만 있으면 움직일 수 있어요.

도와줄래요? 여기 목록이에요. 이 연장들이 필요해요. 가져다줄래요? 당신 뿐이에요. 이 연장들이에요. 꼭 필요합니다. 가져가요.

트럭을 고치면, 트럭을 고치면 뭘 하죠?

난들 압니까?

 

잠시만요. 트럭을 고치고 나면 뭐가 필요하죠? 허가증? 허가증이 필요하군요.

그렇게 보지 마요. 너무 위험합니다.

 

 

 

 

 

트럭을 고친다 해도 일본군은 어떻게 따돌리게요?

나도 몰라요. 병사들이 언제까지 여기 있을지 모르니까 시동이라도 걸리게 해둬야지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네요. 우리 둘이 있는게 싫은가보네.

당신을 좋아하니까. 나도 저랬어요. 6년 동안 수녀원에 있었죠.

거기서 영어를 배웠군. 그런데 어쩌다가....

그냥 불행한 얘기예요. 당신한텐 재미없을걸요. 나도 이렇게 살고 싶진 않았어요. 됐어요.

그거 알아요? 영어는 내가 1등이었어요. 하지만 아이들이 날 놀렸죠. 잘난척하며 으스대고 영국 여왕인 것처럼 군다면서.

그게 할 말은 아니었던 거 같지만, 영국 여왕이라.... 아닌 줄 알았죠. 그게 맞는데.

슈처럼 나도 짝사랑했어요. 젊고 싱그러운 사람이었어요. 눈이 참 예뻤죠.당신처럼 지저분한 수염도 없었구.

알았어.

 

 

 

소령이 데려온 군인이야. 우리 또래였대. 무슨 소령? 우릴 구해준 소령. 지하 창고에 군인을 숨겼나봐. 여자들이 돌봐줬대.

저 여자들 그렇게... 나쁘진 않구나.

 

 

 

나예요. 2분밖에 없소. 보초들이 겨우 들여보내줬죠. 여기 연장들입니다.

내 말 잘 들어요. 이건 내 딸 허가증인데 계획을 실행할 수 없게 됐어요. 이제 당신이 내 희망입니다.

이제 일본군이 날 안 믿어요. 당신은 서양인이니 괜찮을 겁니다. 내 딸은 친구들과 함께 가겠대요.

꼭 난징 밖으로 탈출시켜 줘요. 이 허가증은 유효기간이 짧아요. 성당을 나가게 되면 무조건 서쪽으로 가요.

그게 이 도시를 나가는 길입니다. 가볼게요.

고마워요 정말 감사합니다. 맹씨 인맥을 이용해서 더 도와줄 순 없나요?

미안해요. 존, 난 내 딸을 당신에게 맡긴 겁니다. 아내에게 그 앨 잘 보살핀다고 약속했어요. 부탁합니다.

내 딸 눈에는 나쁜 사람이죠. 배신자예요.

 

 

 

 

하세가와 대령 두번째 윈체스터 성당 방문

좋아. 아주 잘했다.

내가 뭐랬어? 나오지 말랬잖아.

대령님 얘는 교복을 잃어버렸어요. 최고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공연에 나오지 말랬거든요. 무례를 용서하세요.

신부님.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내일 우리 부대는 난징 점령을 축하할겁니다. 존경하는 신부님 우리 부대를 대신해서 성가대를 연회에 초대하고 싶군요.

공식 초대장입니다.

 

내일 연회에 와서 노래하래요.

하세가와 대령님 고마운 말씀이지만, 안타깝게도 아이들은 참석할 수 없습니다.

왜죠?

너무 어리니까요. 어른들 연회에 참석하는 건 안 됩니다. 보호자로서 허락할 수 없어요. 성의는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상부의 지시라서 거역할 수 없습니다.

대령님 아이들을 생각해주세요. 대령님은 교양있는 분이잖습니까. 저번엔 고향을 그리는 아름다운 노래도 하셨죠.

고향의 강과 언덕 말이에요. 아이들의 고향은 이미 산산조각 났습니다. 아무것도 남은 게 없어요. 지옥과도 같죠.

이 연회는 아이들에게 그걸 축하하란 겁니다. 이해하시잖아요. 죄송하지만 허락 못합니다. 정말이지. 너무 잔인합니다.

기억하시오. 내일 오후 4시에 차로 데리러올 겁니다. 난 명령에 따라야 합니다.

하세가와씨 연회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려주세요. 안전을 위해 보초를 세운다고 했죠. 연회 전까지 아이들을 감시한 건가요?

아이들은 못 갑니다. 하세가와씨 아이들은 못 갑니다.

1,2,3,4,......13명 전부 와야 한다.

 

 

당신한테도... 거짓말을 했어. 피파 줄 가지러 갔던 두 친구는....총에 맞은게 아니야. 미안해 알고 있을 것 같았지만...

맞아요. 가끔은 모를수록 좋을 때가 있죠.

아이들에게 한 얘기 들었어요. 어떻게 할 거죠?

트럭부터 손봐야지.

그러고요? 내게 생각이 있어요. 그 중 한 명은 구할 수 있어요.

 

어떻게?

아까 일본군이 모기를 학생으로 착각했어요. 그들은 속인 거죠. 나도 할 수 있어요.

안 돼. 내가 생각이 맞다면 그건 안 돼. 절대.

나도 아이들처럼 6년간 수녀원에 있었어요. 하지만 아이들관 다르게 13살 때 양아버지에게 강간당했죠.

애들 나이 때 첫 손님을 받았고요. 그렇게 만들고 싶지 않아요.

그건 내가 허락 못해. 허락할 수 없다고.

 

 

 

 

아이들의 선택

 

내가 먼저 할께. 누가 앞에 있는지 잘 기억해. 올라가면 이 순서대로 하는 거야.

슈 다른 방법은 없어? 없어. 다신 일본군에게 당하지 않아.

 

얘들아, 슈! 잠깐 기다려.

저리가요.

진정해. 그래 알았어 물러서

바보 짓 하지마. 너무 많은 사람이 죽었어. 왜 너희까지 이래? 슈, 하지마!

하면 안 돼. 이렇게 목숨을 버리면 안 돼. 목숨은 신성한 거야. 막 버릴 수 있는게 아니라고.

저리 가요 물러나라고요.

알았어. 물러나 있을게.

어서 올라와 같이 뛰는 거야. 올라와.

슈, 들어 봐 나한테 생각이 있어. 내가 대신 갈게. 대들 내려가라고 해. 내가 갈게. 안들려? 내가 대신 간다고.

누가 누구 대신 간다고?

내가 너 대신 갈게. 그래, 난 너 대신 가고 내가 대신 가서 구해줄게. 우리가 구해줄 테니 걱정 마. 일본군한테서 구해줄게.

안 들리니? 우리가 대신 갈거야. 뛰지 말고 어서 내려와. 어서. 내가 얘기했던걸 말해줬어요.

그래 좋은 생각이잖아. 슈 어서 내려와. 좋은 방법이야. 일본군을 속이자. 내려와서 같이 생각해보자. 성공할 수 있어.

 

 

 

 

홍등가의 여인들의 선택

탑에서 내려오게 하려고 한 말이잖아.

그래도 거짓말은 안 돼. 휴아, 나가 그랬잖아? 니가 거짓말해서 이렇게 된 거야.

그만해, 모기 날 바보로 알아? 넌 아까 있었으니까 어차피 가야 하잖아!

일본군이 제정신이면 우릴 죽이진 않을 거야. 그냥 즐기고 싶겠지. 우리도 그렇고 별 남자들을 다 만나 봤잖아.

살아서 나오기만 하면 도망칠 수 있어.

 

링, 얘들이 일본군을 어떻게 상대하겠어. 살아서 나온대도 감당할 수 없어.

꼭 해야 하는 거야? 화장실도 못 쓰게 했는데 우린 비위나 맞추면서 목숨까지 살려주고

말도 안 되는 소리 마 그때 슈가 우릴 못본 척 안 했다면  네가 지금 살아있을까?

고대 시에서 우리더러 뭐랬더라? "창녀는 나라가 망해도 노래하고 춤만 춘다."

그렇게 바보는 아니구나. 놀랐어. 이 부분만 모한테 배웠어.

우릴 비난하는 말인데 당연히 외워야지. 우리가 이 일을 해내면 그런 생각도 바뀔 거야.

 

같이 가, 나도, 우리가 같이 일한 3년 동안 넌 늘 인기가 많았지 항상 날 얕본거 알아.나도 널 무시했고, 하지만 오늘은 들을게.

우리가 다 같이 가서 서로를 지켜주자. 모, 네 말이 맞아. 사람들은 우리가 감정이 없다고 하지 내일은 우리도 명예가 뭔지 알게 될거야.

다 같이 가자.

 

 

그 여자들이 가면 일본군이 뭘 하는 거죠?

옷을 찢어 버리나요? 때리나요? 일본군이 강간하면 어쩌죠?

농담하니? 그 여자들 못 봤어? 일본군은 기도 못 펼걸 어마어마한 여자들이야. 용감하고 아름답고 여우들이지 일본놈들이 기세에 눌릴 거라구

반면 일본군은 완전히 햇병아리들이지 그 여자들은 전문가야.

 

존 신부님 그 여자들 진짜 직업이 뭐예요?

그 여자들도 우리처럼 감정이 있는 사람들이야. 다만 세상이 그녀들을 그렇게 만든거지.

그 여자들은 악마와 정면으로 맞서게 돼도 한 주먹에 끝낼거다.

그런데 바보 같은 군인은 어떻겠니? 군인들이 무서워? 무섭지 않아.

무서운 사람이 있으면 바지 내리고 변소에 앉아있는 걸 생각해. 생각해봐. 그럼 안 무서울걸.

그 여자들과 너희는 절대 건드리지 못하는 힘과 아름다움이 있어. 그러니 걱정 마. 다들 무사할 거야.

 

하지만, 저희랑 너무 다르잖아요. 어떻게 속이죠?

그게 내가 할 일이지. 잘하는게 별로 없지만, 그것만은 자신 있단다. 쌍둥이처럼 만들어 줄게. 두고 봐.

 

존신부님 제가 틀렸어요. 죄송해요.

슈 죄송할 거 없어. 죄송하긴...

아뇨 제가 틀렸어요.

뭘 말이니?

그 여자가 들어온 날부터 그 여자들이 싫었어요. 좋은 사람 같지 않았죠. 신부님까지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했어요. 그 여자한테 미안하다고 할래요.

신부님께도 죄송해요.

그런 말 마. 죄송할 거 하나 없어.

 

 

 

 

 

 

전에도 기도하는 사람을 많이 봤지만, 그날 밤 기도하던 존의 뒷모습은 평생 내 머릿속에 남았다.

 

 

 

 

새 교복을 가져왔나 봐.

입던 건 찢어져서요. 새 거예요. 신부님께서 크리스마스 때 입으라고 주셨어요.

내가 입어도 될까?

팔은 짧겠지만, 입어봐요. 언니.

 

 

좋은 생각이 있어 일본군을 속이려면 커튼을 써야겠어. 옷을 맞게 고쳐야지.

시트를 뜯어서 가슴도 가리고 그래야 티가 안 나!

 

멋지다, 모! 시간을 되돌렸네. 대여섯 살은 어려졌어. 3번만 더하면 아기가 되겠는데. 새 인생을 살 수 있겠어.

그런 기술은 어디서 배웠대?

모, 우리 머리도 잘라달라고 해.

다들 당신한테 변신시켜 달래요.

물론이죠. 제 기쁨입니다. 누워야 할 수 있대.

그래, 장의사였지. 시체만 만져 본 거야. 이해했으면 좋겠데.

예쁜 학생처럼 보이면 됐지.

 

 

우리 12명이야. 1명이 모자라지.

일본군이 몇 명 얘기했지?

13명이요.

한 명은 같이 가야겠네. 쓸데없는 짓 했어.

 

제가 갈게요. 제가 갈게요.

조지.

잉글먼 신부님께서 애들을 돌보라셨는데 제대로 못했잖아요. 형편없었어요.

일본군이 얼마나 약삭빠른데요. 한 명 찾으려다가 다 잡힐 거예요! 차에 타기만 하면 돼요! 여자애처럼 꾸며서 고개 숙이고.

맨 뒤에서 따라가면 돼요. 일본군도 모를 거예요!

한 명이 없다는 걸 알고 일본군이 찾으러 오면 문제가 심각해져요. 잘 꾸며줄 수 있잖아요. 해줘요.

할 수 있어요. 성당에서 차까지 얼마 안 걸려요. 당신은 잘하니까 날 꾸며줘요! 머리 숙이고 갈게요. 짧은 거리니까 괜찮아요!

 

무슨 일이 생길지 아니?

알고 잇어요. 잉글먼 신부님 말씀은 뭐든 할 거예요.

굉장하구나. 신부님께서 지금 뭐라고 하실지 알겠어.

뭐라고요?

내 생각에, 아이들을 위해 정말 멋진 일을 한다실 거야. 그리고 아주 잘하고 있다고.

또 한마디 덧붙이자면 "이상한 가발이나 쓰고 뭐 하는 거냐?"

 

 

그게 조지의 마지막 모습이었다.

조지는 6살 때 굶어죽을 뻔하다 신부님의 도움을 받은 후 성당 종을 울리고 바닥을 쓸고 부엌 일을 했다.

우린 조지의 말투를 비웃곤 했었다.

 

너도 알겠지만, 안에는 들어가면 안 돼. 도착하기 전에 꼭 도망쳐야 한다. 차에서 뛰어내리든 뭘 하든 말야.

속도 늦출 때까지 기다렸다가 뛰어내리는 거야

안 뛰어내려요. 명령하지 마요.

왜지?

내가 뛰어내리면 일본군이 알아챌 거예요. 내가 그 안까지 가야. 모두 성당 밖으로 도망칠 시간이 생겨요.

너도 하나 숨길래? 네.

 

 

무기 잘 숨겨 일본군이 못 보게.

걱정 마 눈을 찔러버려야지

 

 

 

연회장으로...

사령관님의 명령에 따라 아이들을 데리러 왔습니다. 이건 부대의 선물입니다. 부디 받아주시죠.

 

 

마지막으로 딸을 보게 해주세요.

 

 

하나 둘 셋 넷...... 열세명.

 

난 학생이 아니에요. 난 안 갈래요. 난 학생이 아니에요.

저 애가 당신 딸이오? 뭐라는 거지? 뭐라는 거야?

난 학생이 아니라고요!

 

어린애입니다. 친절히 대해줘요.

 

이제 딸을 봤겠지.  탕~~~~~.

 

 

 

 

난징 탈출

가자 어서 가자.

슈, 이리와. 네 아버지는 좋은 분이다. 전부 아버지 덕에 가능했어. 아버지는 좋은 분이야.

다리 조심해.

 

 

존은 급하게 나오느라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지 못한 게 가장 후회된다고 했다.

 

 

이것만 있으면 지나가는 거죠?

안에는 뭐가 있지?

빈 와인병이에요. 새 거 4박스요. 정말 좋은 거예요. 여기요. 빈티지죠. 좀 드릴까요?

열어.

이거예요. 가져요.

 

 

중국인 출입 금지. 외국인 통행증 제출

 

 

지금까지도 친화이 강 여자들의 행방을 모른다. 

그들의 이름도 외우지 못했고 일본군에게 끌려가는 것도 보지 못했다.

그래도 언제나, 창문에 서서 그들이 오는 모습을 봤던 날을 상상한다.  

 

 

 

 

 

글로 보는 한편의 영화. 

 

 

'외국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리포터: 비밀의 방  (0) 2018.12.25
2016 룸  (0) 2018.12.19
[전쟁실화] 2018년 12솔져스  (0) 2018.12.10
늑대소년-알파  (0) 2018.12.09
2015년 블랙 매스. 범죄실화.  (0) 2018.12.08